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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KT의 과방위 제출 문서 – 소비자 폄하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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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KT가 유심정보유출과 관련하여 4월 30일 국회 과방위 청문회에서 지적한 사항에 대하여 국회 과방위에 제출한 문서입니다

“‘위약금 면제 해지’ 관련 드리는 말씀” 내용을 살펴보면 소비자를 바라보는 SKT의 인식이 명확히 보입니다.

한 마디로 소비자를 도덕적으로 폄하하며, 생각 없이 부화뇌동하는 집단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.

‘위약금 면제 해지’ 관련 드리는 말씀

1. 개요

○ SKT는 빠른 사태 수습을 위해 비상경영 체제로 돌입하였으며, 이용자 보호를 위해 필요한 조치를 순차적으로 시행하고 있음

– 이용자 보호를 위해 ▲신규가입 중단 ▲유심보호서비스 자동가입(취약계층 우선) ▲유심 무상 교체를 시행하고, ▲유심 포맷 등 추가 조치도 준비 중
※ 유심보호서비스는 로밍 이용자를 포함하여 5/14일 전체 가입자 가입 완료 예정

2. 위약금 면제 해지 관련 의견

□ 회복이 어려운 수준의 손실 불가피

○ 대규모 고객 이탈로 인한 회사의 존립 기반이 무너질 우려

– 현재 기한 없는 신규 모집 중단이라는 자발적 조치를 한 상황에서, 위약금 면제까지 시행할 경우 회사는 회복할 수 없는 피해를 입게 됨

– 위약금이 높은 고객 중심으로 번호이동을 할 가능성이 높으며, 위약금 면제 시 수백만 회선 해지로 수조원의 손실이 추정됨

○ 자칫 국가 기간 통신망 사업자로서의 책무를 수행하기 어려운 상황 초래

– 국가 핵심 인프라를 담당하는 기간통신사업자로서, 국민의 안정적인 통신이용, 국가 안보, ICT 기술 발전 등의 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경영의 안정성이 무엇보다 중요함

○ 이렇듯 회사에 큰 영향을 미치는 위약금 면제는 이사회 결의가 필요

– 일상 경영활동이 아닌 중요한 자산의 처분 등은 이사회 결의 대상(상법 제393조)이므로, 중대한 재정적 영향을 미치는 위약금 면제 여부는 상법 규정 상 이사회 결의 사항임

– 합리적 근거 없이 위약금을 면제한다면, 예상되는 회사의 손해 등으로 주주대표소송이 진행될 우려가 있는 것도 사실임

□ 이용자간 형평성 이슈

○ 계약 상황이 상이함에 따라, 해지 고객 사이에서도 차별 발생

– 번호이동 고객 중 위약금이 ‘있는 고객’과 ‘없는 고객’의 차별이 불가피하고,
위약금이 ‘없는 고객’은 추가적인 혜택 지급을 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

– 이 과정에서 정보에 취약한 어르신, 장에인 등은 소외될 우려도 존재

○ 한편, SKT에 남아 있는 고객도 상대적 박탈감을 느낄 수 밖에 없음

– 위약금이 있는 고객이 “번호이동을 하지 않는 조건으로 위약금에 해당하는 별도 보상 요구”를 제기할 수 있음

– 따라서, 위약금 면제는 번호이동을 하는 고객뿐 아니라, 모든 고객에게 ‘위약금에 상응하는 해택’을 제공하라는 차원으로 확산 우리

□ 사회 전반의 신뢰와 시장 질서를 고려할 필요

○ 책임과 피해에 대한 객관적 판단이 우선될 필요

– 현재 민·관합동조사단의 조사가 진행 중이며, 침해 사고 발생 이후 불법 유심복제로 인한 피해 사례가 없음

– 이러한 상황에서 객관적 판단 없이 위약금을 면제할 경우, 향후 일방의 주장만으로 계약을 해지하거나 보상을 요구하는 등 사회적 혼란이 불가피
※ 해킹 수법이 더욱 고도화되어 가는 현실을 감안할 경우 침해 사고는 더욱 잦아질 것으로 예상

○ 객관적 판단 없이 위약금을 면제할 경우, 제도의 오남용 가능성도 존재

– 위약금을 일괄적으로 면제할 경우, 서비스 이용에 아무 문제가 없는 고객도 “우선 바꾸고 보자”는 여론에 휩쓸려 번호이동 Exodus에 편승할 우려

– 고객이 위약금은 면제받고 해지한 이후 단말기를 중고로 되팔 경우, 수십만원의 차익을 얻을 수 있고, 이로 인해 불필요한 사회적 비용이 증가
※ (예시) 아이폰과 같은 고가 단말의 경우, 중고로 40-80만원의 차익을 얻을 수 있음

출처 : SBS 뉴스 자료
출처 : SBS 뉴스 자료

 

과방위 지적 사항에 대한 SKT 이행 보고

[1]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

o 과방위 지적 사항

– 원활한 유심 교체를 위한 신규 가입 모집 중단 등 대책 요구

o SKT의 이행 조치

– 유심 관련 특단의 대책이 마련될 대까지 전국 2,600개 티월드 매장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

[2] 유심보호서비스

o 과방위 지적 사항

– 유심보호서비스 신청할 수 없는 분들을 순차적으로 자둥 가입시켜, 소외되는 분들이 없도록 쟁겨주기 바람. 5/8일까지 등록 다 끝나길 기대

o SKT의 이행 조치

– 유심보호서비스 자동 가입 시행(5/1) → 로밍을 제외한 전 고객 가입 완료(5/6)

※ 취약계증(75세 이상, 장애인) 우선 가입 시행, 로밍 가입자는 5/14일까지 일괄 가입 완료 예정

[3] 공항 유심 교체 지원

o 과방위 지적 사항

– 유심보호서비스 적용이 되지 않는 로밍 고객 대상 신속한 유심 교체 바람

o SKT의 이행 조치

– 상담 처리 역량을 3배 이상 확대, 공항 부스 오픈 시간 조정(새벽 6시 → 새벽 5시), 본사 구성원의 현장 지원 강화 등 출국 고객의 교체 시간 단축

[4] 유심 포맷 도입

o 과방위 지적 사항

– 유심 포맷도 대안이 될 수 있음

o SKT의 이행 조치

– 유심 카드 교체와 동일한 효과인 유심 포맷(가칭) 기술을 5/12일 출시할 예정이며, 철저한 기술 검증을 통해 안정적으로 제공될 수 있도록 준비 중
※ 유심 포맷(가칭): 유심 정보 중 IMSI(가입자 식별 코드) 번호 구성을 변경하는 기술

출처 : SBS 뉴스 자료
출처 : SBS 뉴스 자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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