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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공 빅데이터 표준분석모델 매뉴얼 2018.01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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필요성 및 목표

☐ 2014년도부터 교통사고 사망자는 감소하는 추세이나, 2015년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는 전년대비 25% 급증
-전체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 중 ‘보행 중 사망’이 63%로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 중 보행 중 사망 비율(38.8%)을 훨씬 상회
-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는 등교 시(오전 8시~10시) 16.4%, 하교 시(오후 2시~6시) 62.5% 발생하는 것으로 집계
☐ 안전사고 사고유형 중에서는 추락∙ 넘어짐∙ 미끄러짐이 전체 안전사고의 31.6%를 차지
☐ 어린이 보행자 교통/안전사고 감소 및 선제적 어린이 교통안전 방안수립 기반마련과 실제 사고 데이터와 국민 참여형 데이터의 연계분석을 통해 어린이 교통안전 방안 수립 지원 및 향후 이러한 분석결과를 지속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모델 개발 필요

 

과제설명

☐ 어린이, 교사, 학부모 등 민간협력을 통한 국민 참여 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어린이 주요 이동경로 수집 및 관련분석 수행
☐ 어린이·학부모·교사의 안전의식 고취 및 사고 예방을 위한 교통안전지도 및 ‘안전/안심 공공서비스’ 교육방안 자료 제시
☐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경찰인력 배치 등 대응방안 수립 지원하고 사고 원인분석을 통한 대인(운전자 교육)/대물(시설물 점검) 개선방안 도출을 위한 참고 자료 제시
☐ 어린이 주요 이동경로 파악 및 어린이 교통/안전사고 통계분석 및 Hot Spot 분석 수행을 통한 분석결과 시각화 자료 제시

 

전제조건 및 제약사항

☐ 차후 각 시도로 확산 시 “어린이 교통안전” 과제에서 수행한 각 지점별 교통/안전사고에 대한 상세 분석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국민 참여형 데이터 수집을 위한 웹 기반 설문사이트를 제공하여 전국단위로 확산 및 활용
☐ 각 시도에서 어린이 교통/안전사고 파악 및 예방을 위해 본 과제의 분석을 활용할 시, 설문사이트를 통해 수집한 참여형데이터 및 제공한 분석 방법론을 기반으로 각 시도별 상황에 맞는 커스터마이징 작업이 필요할 수 있음

 

활용데이터

☐ 공공데이터 : 교통안전시설물 데이터, CCTV 데이터, 놀이시설 데이터, 119 구급차량출동시스템 데이터, 교통사고 데이터, 초등학교/학원 위치 시스템 데이터, 인구 데이터, 실폭도로 데이터


붙임자료 : NIA

공공빅데이터 표준분석모델 매뉴얼(어린이 안전 및 교통사고 원인분석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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